여러분들 Godot 이라는 게임 엔진을 아시나요?
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. . ! 너무 ~ 즐거운 것 같더라구요 ^_~
Godot Engine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~! ^_^
내부적으로는 사용하는 파이썬과 비슷한 언어인 GDScript와 C#을 지원해요. .
(근데 C#은 Unity 를 사용하던 사용하던 사용자들을 위해~ 지원은 하지만 일부 기능은 사용 불가해요!)
또 상업적 프로젝트에도 라이선스 비용 없이 사용 가능해요~
필요에 따라 엔진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 (물론.. 엔진을 뜯어 고치는 것은 굉~장히 어렵습니다...)
또한 설치가 아주 빠르고 간편해요!!!! 저도 아주아주 놀랐다는.....
이것은 고도 엔진 화면 구성입니다.
저도 처음 배우는 거라 아직은...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.......
중앙화면과 Scence 그리고 FileSystem 또 Inspector 이렇게~ 이루어져 잇어여!~!
각각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차차 알아가 보는 것으로 할게요 ^3^
const SPEED = 5
const MOVE_SPEED = 400
# Called every frame. 'delta' is the elapsed time since the previous frame.
func _process(delta):
$Sprite2D.rotation += SPEED * delta
if Input.is_action_pressed("ui_left"):
$Sprite2D.position.x -= MOVE_SPEED * delta
if Input.is_action_pressed("ui_right"):
$Sprite2D.position.x += MOVE_SPEED * delta
if Input.is_action_pressed("ui_up"):
$Sprite2D.position.y -= MOVE_SPEED * delta
if Input.is_action_pressed("ui_down"):
$Sprite2D.position.y += MOVE_SPEED * delta
제가 처음으로 만든 건 Godot 로고 이미지가 방향키 버튼에 따라 돌아다니는 것을 만들었어요!
처음이라... 어색해가지구... 일단 따라치는 방향으로 하긴 했는데 확실하게 이해한 건
x 축, y 축으로 이동하는 것과 "ui_up, down, right, left" 를 사용해서 이동한다는 것도 알았어요!!
요기서 is_action_pressed 와 is_action_just_pressed 와 다른 점은 just 가 들어가면 눌러질 때 유지되는 것이 아닌 한 번 누를 때마다 이동하는 거더라구요 반면 just 가 없으면 방향키를 꾹 눌러도 계속 작동한다는 점입니다!
delta 가 무슨 역할인지 잘 모르겠는데 차차 알아가고 싶어요!
그리고 $Sprite2D 는 Godot 이미지를 끌어 당기기 해서 가져온 것입니당. ^_^
$Sprite2D.rotation += SPEED * delta 를 하면 SPEED * delta 만큼 rotation 에 더해서 위치를 옮겨줍니다.
더 자세하고 깊게 배우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어요~! 꼭 게임 하나를 만들어보겠습니당. 허허 (~ ̄▽ ̄)~